[시니어신문=김형석 기자] 국내 최대의 공예 축제이자 공예 전문 박람회 ‘공예트렌드페어’가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는 8일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함께 오는 11일까지 코엑스 시(C)홀(서울 삼성동)에서 ‘2022 공예트렌드페어’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예트렌드페어’는 소비자와 공예가를 잇는 교류의 장으로, 공예작가, 화랑(갤러리), 공방, 기관 등 330여 개사가 참여한다.

올해는 양태오 총감독과 함께 주제관, 갤러리관, 브랜드관, 창작공방관, 대학관, 공진원(KCDF) 사업관 등 다양한 전시관을 마련했다.

주제관에서는 ‘현실의 질문, 공예의 대답’을 주제로 현대사회가 직면한 여러 문제에 대해 답을 찾아가는 공예의 모습을 보여주고 공예의 동시대적 존재 이유와 의미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다.

공예는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고, 손으로 만들어 인간적 감성을 전달하며, 지속 가능한 신소재나 기술을 사용해 새로운 쓰임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

주제관에서는 이러한 공예의 속성을 살려 현시대가 안고 있는 문제인 획일화된 일상, 인간성 상실, 자연과 환경 파괴라는 세 가지 문제에 대한 질문과 대답을 제시하는 공예작가 42개 팀의 작품을 전시한다.

갤러리관에서는 전문 갤러리와 문화예술기관의 수준 높은 작품을 전시·유통하고, 브랜드관에서는 공예기업과 공방들의 시장성 있는 공예품을 선보인다.

또 창작공방관에서는 역량 있는 공예작가의 참신하고 독창적인 공예품을 전시하고, 대학관에서는 대학·대학원생의 창의적인 공예품을 전시하며, 공진원(KCDF) 사업관에서는 공진원의 다양한 사업 결과물을 소개한다.

특히 올해 박람회에서는 온라인 사전 전시와 해외홍보, 실시간 구매, 전문 안내(도슨트), 신진작가 발굴 등 연계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다양한 출품작들은 지난 6월부터 공식 누리집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온라인으로 사전 전시하고 있으며, 주제관은 현장에 방문하지 못하는 국내외 관람객들도 즐길 수 있도록 온라인 전시 공간(뷰잉룸)으로도 구현했다.

또한 해외홍보 전문가를 위촉해 유럽, 미주, 아시아의 공예 관련 해외 기관과 단체, 매체 500곳을 대상으로 ‘공예트렌드페어’를 홍보해 작품 거래는 물론 사후 협력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유튜브 이광기 채널에서는 ‘2022 공예트렌드페어 라이브 경매쇼를 이날 오후 3시~4시 30분에 진행해 작품을 실시간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행사 기간 중 현장에서는 공예 분야 전문가 12인이 특별 전문 안내원(도슨트)으로 나서 다양한 시각으로 박람회를 관람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장 심사로 우수작가와 작품도 선정해 상장과 상금을 수여하는 등 신진작가 발굴과 양성에도 힘쓸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박람회에서는 공예작품 유통 지원을 강화한다. 행사 첫날인 8일은 ‘비즈니스데이’로 지정해 사전 등록한 국내외 구매자, 기업 등을 초청해 기업 간(B2B), 기업과 소비자 간(B2C) 거래 활성화를 꾀한다.

이를 위해 구매자 초청을 전담하는 전문인력을 위촉해 백화점 등 대형유통사와 관련 기업의 구매자 유치를 확대했고 ‘까사리빙’, ‘와디즈’, ‘챕터원’, ‘재단법인 예올’, ‘프린트베이커리’, ‘마루누마 예술의 숲’ 등 민간의 다양한 주체들과 협력해 공예작품의 유통과 홍보를 지원한다. 9일부터 11일까지는 입장권 사전 예매 또는 현장 구매를 통해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이번 행사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공식 누리집(https://www.kcdf.kr/craftrendfair)과 공식 인스타그램(@crafttrendfai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