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일상회복 기조 유지하면서도 위중증·사망 최소화”

[시니어신문=김형석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일상 회복의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위중증과 사망을 최소화하는 것이 이번 정부 방역·의료 대응 목표”라고 밝혔다.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윤 대통령은 “최근 전파력이 강하고 면역 회피 특성이 있는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 중이고, 재유행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에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있어 국가는 부족함 없이 책무를 다해야 할 것”이라며 “방역 당국은 검사소 부족, 검사 비용 부담과 같이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을 꼼꼼하게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전문가가 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의사결정의 근거와 결과도 설명할 수 있도록 ‘국가 감염병 위기 대응 자문위원회’ 위원장을 ‘코로나19 대응 본부장’으로 임명해 이러한 역할을 수행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이번 재유행의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국민의 참여와 협조가 필수적”이라면서 “우리 사회의 멈춤 없는 일상을 위해 필요최소한의 당국이 제시하는 방역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부탁했다.

한편 이날 회의는 한덕수 국무총리를 포함해 28개 유관 부·처·청 및 17개 시·도가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위험도 평가 및 전망, 의료대응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방역 및 예방접종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등을 논의했다.

다음은 윤 대통령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모두발언 전문.

어제 오늘 낮 최고기온이 35도를 오르고 있고, 본격 휴가 기간이 시작 됐습니다.

또 코로나 확진자가 날로 최근에 증가추세에 있고,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주고 계신 국민 여러분, 폭염에도 방역의 제일선에서 애쓰고 계신 현장 의료진과 방역 요원 여러분, 그리고 각 지자체 공무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최근 전파력이 강하고 면역 회피 특성이 있는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 중이고, 재유행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상 회복의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위중증과 사망을 최소화하는 것이 이번 정부 방역·의료 대응 목표입니다.

코로나 대응의 의사결정 거버넌스가 전문가들에 의해 이뤄지고 과학적 데이터와 근거에 기반한다는 원칙 아래 방역에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대응해야 합니다.

먼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있어 국가는 부족함 없이 책무를 다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어르신, 어린이 등 감염 취약계층과 중증 환자에 대한 치료는 물론, 일반 국민들께서도 진단과 진료, 처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방역 당국은 검사소 부족, 검사 비용 부담과 같이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을 꼼꼼하게 마련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또한 충분한 개량 백신과 치료제, 병상 확보에도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는 7월,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국가 감염병 위기 대응 자문위원회’를 설치했습니다.

이를 통해 전문가들이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상황을 평가하고 꼭 필요한 부분에, 필요한 만큼의 조치가 이뤄지는 ‘표적화된 정밀 방역’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나아가 전문가가 직접 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의사결정의 근거와 결과도 국민들께 직접 설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국가 감염병 위기 대응 자문위원회’ 위원장을 ‘코로나19 대응 본부장’으로 임명해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재유행의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국민의 참여와 협조가 필수적입니다. 그동안 국민들의 협조와 참여로 여러 차례 감염병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왔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 우리 사회의 멈춤 없는 일상을 위해 필요최소한의 당국이 제시하는 방역수칙을 준수해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국민의 일상을 지켜내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방역 당국 역시 국민께 희생과 강요가 아닌 객관적·과학적 정책 결정으로 국민들께 신뢰받을 수 있는 정부의 과학방역 대책을 소상히 설명드리고 소통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spot_img

인기기사